부팅 USB

파티션 설정

개요

 USB 용량이 넉넉할 경우 일부는 OS 설치용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일반 USB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Windows NT 10.0 부터는 Windows 탐색기에서 USB의 다중 파티션을 모두 인식하므로 다른 용도로 활용할 파티션을 자율적으로 생성하고 설치에 사용되는 부팅 파티션만 FAT32 파일시스템으로 포맷하면 된다. 드라이브 암호화를 위한 파티션이 필요하다면 Windows의 BitLocker를 해당 파티션에 적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부팅 파티션은 암호화할 수 없다.

파티션 구성

 파티션 테이블은 MBR, GPT 모두 가능하다. 보통 2TB 이상의 저장장치를 사용하거나, 5개 이상의 파티션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기도 하고, 읽기/쓰기 성능 사이의 차이가 미미하므로 레거시 MBR이 일반적이지만, GPT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미래의 유지보수 측면에서 유리하므로 GPT 테이블을 선정했다. 파일 시스템은 다른 OS와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FAT32로 구성한다. 부팅 시스템 또한 레거시 BIOS 및 CSM(Legacy BIOS Emulation mode) 호환 없이 EFI 시스템에서 작동되도록 설정한다. 다만, Windows에서 제공하는 Diskpart 도구로는 Large FAT32 파일시스템(32GB 이상의 FAT32 파티션)을 생성할 수 없으므로, Rufus 유틸리티를 활용하여 파티션을 생성한다.

 본 문서에서는 Ubuntu Server 18.04.6 LTS 이미지(legacy server)를 기준으로 부팅 디스크를 생성하였다.

 Ubuntu Server 20.04 LTS는 GRUB 2.04 버전을 포함하지만, iso 파일을 로드하는 loopback 관련 명령에 버그가 있어 GRUB 2.02 버전을 포함하는 Ubuntu Server 18.04 LTS 버전을 사용하였다.

불필요한 리소스 제거

 부팅 파티션이 생성되면, 기존 서버 설치 이미지에 포함된 여러 리소스 파일도 같이 복사된다. 하지만 GRUB 부트로더만 존재하면 되므로, boot, EFI 폴더를 제외한 모든 폴더는 삭제한다.

추가 파티션 생성

 Rufus로 부팅 파티션을 생성할 때, 영구적인 파티션 크기를 지정했다면, 그 크기만큼의 RAW 파티션이 생성된다. 이 파티션을 삭제하고 자신이 활용하고 싶은 일반 파티션으로 포맷하여 활용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loopback.kr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