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P R기초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논리

이번에는 논리 자료형입니다. 논리 자료형은 값이 두 가지 뿐입니다. TRUE, FALSE. 참 아니면 거짓이라는 영어 단어죠. 학교에서 명제나 논리를 배운 분은 쉽게 이해하실 겁니다.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산자는 질문을 던지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부등호는 비교 연산자라고도 하는데요.

# 8은 5보다 큰가?
> 8 > 5
[1] TRUE
# 10은 7보다 작은가?
> 10 < 7
[1] FALSE

이렇게 연산자로 질문을 던지면 답을 논리 타입으로 돌려줍니다.

논리 연산자는 숫자 말고 문자열에도 쓸 수 있습니다. == 는 같냐는 뜻이고, != 는 다르냐는 뜻입니다. 서로 반대죠.

# 남자는 남자이다.
> "남자" == "남자"
[1] TRUE
# 솔로는 커플이 아니다.
> "솔로" != "커플"
[1] TRUE

감이 잡히려면 문제를 풀어봐야겠죠.,,

연습문제 : 논리 벡터 연산

벡터에 논리 연산자를 쓰면, 논리형 벡터가 결과값으로 나옵니다. 예를 들어 다음 명령어를 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직접 해봅시다.

> 1:10 > 5

왜 그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이번에는 문자열로 해봅시다. 어떤 결과값이 나올지 미리 생각해보세요.

> gender <- c("남자", "여자", "여자", "여자", "남자")
> gender == "남자"

그러면 거꾸로 다음과 같은 결과값을 얻으려면 어떤 연산자를 써야 할까요? 물론 비교하는 문자열을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1] FALSE  TRUE  TRUE  TRUE FALSE

지금은 이렇게 논리벡터를 만들어서 어디에 쓰나? 궁금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제 곧 데이터 프레임의 색인에 논리벡터를 사용한다는 걸 알게 되면... 아, 이래서 배우는구나 싶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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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ehee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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