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리마인드

Conversation

 

마케팅 리마인드 열두번째, 이번 시간에 배울 주제는 '대화'입니다. 대화 마케팅은 최신 마케팅 원리입니다. 전통마케팅에서 프로모션, 즉 판촉 마케팅의 업그레이드 버전이죠. 
 
대화 마케팅이란 소비자들끼리 하는 대화에서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이야기나 우리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성 가득하거나, 같은 눈높이로 대화하는 CS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에요. 
 
특이하게도 이 '대화'마케팅은 기업이 주체적으로 할 수 없습니다. 이 개념안에서 판매자는 그저 방관자죠.
 
남들이 나라는 사람에대한 평가나 이야기를 하는 것을 막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대화 마케팅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단 한가지 입니다. '입소문'
 
지겹도록 듣죠? 입소문이 나야한다. 입소문을 내라.. 
 
뻔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입소문은 뻔해서 많이 알려진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심지어 마케팅에 관심없는 사람들조차도 익히 그 명성을 알고 있는겁니다.
 
입소문의 장점은 두가지입니다. 기하급수적으로 알려질 수 있다는 것과 돈이 들지 않는다는것.
 
입소문을 유료 광고로 만들어 낼수도 없지만, 그 수치는 비용으로 환산한다면 아마 중견기업이라도 버티기 힘들겁니다. 
 
그만큼 위력이 가장 강하고, 효과적이죠.
 
입소문을 내는 방법은 딱 2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 광고를 하지 않고 입소문만으로 나를 알리겠다 결단하는 것
 
어쩌면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소문을 어떻게 낼 지 찾기 전에 우선 나는 광고를 하지 않고 오로지 입소문만으로 성공하겠다 다짐해야합니다. 그래야 광고가 아닌 입소문을 내는 전략을 선택하고,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거든요. 우선 마음을 정하세요.
 
2단계. 극소수만을 위하라.
 
모두가 내 고객이다. 라고 생각하면 절대로 입소문이 날 수가 없습니다. 입소문을 내는 핵심 원리는 바로 극소수만을 위한 가치를 제공하라는 것입니다. 이 원리를 보는 사람은 딱 둘로 갈라집니다. 한쪽은 무슨.. 당장 돈이 돼야지. 극소수만 챙겼다가 사업 망할라. 한쪽은 해보자. 승자는 후자입니다. 왜냐하면 입소문은 극소수만을 위한 가치의 손만 들게끔 설계되어 있거든요.
 
주변 사람들이 어떤 브랜드나 제품, 서비스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걸, 혹은 했던 걸 잘 한번 생각해보세요. 그들이 '와우'하면서 눈 동그랗게 설명하는 건 바로 '우와.. 거기에 갔더니 이런게 있더라'라는 형식일겁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의 핵심은 ''이런이런 사람들만을 위한 뭐가 있다더라'일거고요. 제 이야기가 의심이 가신다면 오늘부터 한번 잘 들어보세요. 길을 걷다가 혹은 카페에 앉아서라도 남의 이야기를 엿들어보세요. 깨달으실 겁니다.
 
대학생이 할 수 있는 창업과 그 방법은 대학생만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직장인이나 퇴직자들은 대학생이 할 수 있는 창업에 참여할 수 없어야 합니다.
 
여성만을 위한 수영장은 여성만을 위해야합니다. 여성 중에서도 병을 치료하기 위해 꼭 수영을 해야하는 수영장이어야 합니다. 병이 없으면 수영장에 등록도 하지 못해야 합니다.
 
극소수만을 위해야합니다.
 
입소문을 내려면 먼저 광고없이 입소문만으로 성공하겠다 마음을 먹고, 극소수만을 위하세요. 최신이론인 대화 마케팅으로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릴겁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산타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버전 관리
일헥타르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