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리마인드

Business

why

누군가 우리에게 사업을 왜하냐고 물어본다면 대답은 한가지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죠. 물론 영리 기업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아무튼 그 이유가 꿈을 이룬다거나 하는 거창한거라면 그건 사업을 하는 이유가 아닌 돈을 버는 이유라고 하는게 더 정확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단지 돈을 벌기 위해 사업을 합니다.

what

그럼 사업은 뭐라고 할 수 있을까요? 최근에 저는 마카롱에 빠져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뚱카롱이라고 불리는 것인데 일반 마카롱보다 속이 알찹니다. 너무 맛있어요. 가격은 2,000원입니다.

또 저는 최근에 유튜브 영상 녹음을 하기 위해 소형마이크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13,000원이었고 나름 쓸만한 것 같습니다. 
 
사업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위해서 이와 같은 예로 평생을 떠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원리가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마카롱을 사먹을 그 당시를 되짚어보겠습니다. 저는 마음에 드는 마카롱을 골라서 점원에게 말했습니다. 점원은 포스를 누르면서 저에게 2,000원을 요구했고 저는 지갑에서 현금 2,000원을 꺼내주었습니다. 그리고 점원은 마카롱 한 개를 저에게 줬습니다.
 
소형마이크도 생각해볼까요. 저는 인터넷에서 마음에 드는 소형마이크를 찾아서 신용카드로 13,000원을 결제했습니다. 무료배송이었고 하루만에 사무실에 소형마이크 왔어요. 
 
마카롱과 2,000원, 소형마이크와 13,000원.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제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교환'입니다. 제가 돈을 소비하기 위해서 다른 일을 했나요? 아니면 점원이나 판매자가 다른 일을 했나요? 아닙니다. 실상 서로 주고 받은 것밖에는 없습니다.
 
사업은 '주고 받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정확히는 돈을 받고 무언가를 주는 일이죠. 단언컨대 이것이 '사업'을 설명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세상에 있는 그 어떤 사업도 이 원리를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혹 주변에 어떤 사람이 인상을 찌푸리면서 '사업은 말이야..'라는 말로 자랑하기 시작하면 가볍게 맞장구 쳐주고 얼른 빠져나오세요. 
 
사업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매우 단순한 원리를 가진 돈을 버는 수단입니다. 타고나거나 운명이거나 하는 건 없어요. 그저 주고 받으면 됩니다. 

how

앞서 알아보았듯이 사업은 단지 돈과 무언가를 교환하는일 입니다. 따라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돈과 교환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직접 만들어내거나 찾아내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돈과 교환하면 되겠죠.
 
돈과 교환되는 무언가를 사람들은 '가치'라고 부릅니다. 이 가치라고 불리는 것만이 바로 우리가 원하는 돈과 교환될 수 있습니다.
 
가치라는 단어가 나왔다고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행히도 '가치'라고 불리는 것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거든요.
 
인간은 왜 그런지 이유를 알 수 없지만 태어나면서 죽는 순간까지 '욕구'라는 것을 충족시켜야만 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욕구가 충족된 이상적인 상태를 꿈꿔요. 
 
욕구의 대표적인 예는 바로 '사랑'입니다. 사랑이라는 것이 왜 존재하는 건지 우리는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사랑받고 싶어하고, 사랑을 주고 싶어합니다. 사랑이라는 욕구가 결핍된다면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하는게 우리죠.
 
이처럼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에게 주어진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는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에 욕구를 충족시키는 과정 중에서 수많은 문제를 만나게 돼요.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떠한 도구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통해 서 해결합니다. 
 
가치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 형태는 도구나 도움이 되며, 오늘날 그것을 제품이나 서비스라고 부르죠.
 
가치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에 도움이 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남들에게 사랑을 받기 위해서 구입하는 옷이나 사랑을 전하는 이벤트를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가치들, 구체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들은 이렇게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에 도움이 되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업을 하기 위해서 인간이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 중 하나를 정해서 그것을 충족시키는 과정 중에 만나는 문제를 찾고, 그것을 해결하는 '가치'라는 것을 만들어야합니다. 그 형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되겠죠. 그리고 이 가치를 원하는 사람을 찾아서 돈과 교환하면 됩니다. 

how+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욕구들을 자신이나 고객으로 생각하는 대상이 충족시켜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 과정 중에서 '어떤 문제'를 만날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해줄 '가치'를 상상해보시기 바랍니다.
 
  • 생리적 욕구 - 의,식, 주, 배설, 호흡 등
  • 안전에 대한 욕구
  • 사랑과 소속에 대한 욕구
  • 존중받으려는 욕구
  • 지적 욕구
  • 심미적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산타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버전 관리
일헥타르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