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스의 기초

체스 기물의 가치와 포지션 평가(Evaluation)

이번 시간에는 체스 기물의 가치와 포지션 평가(Evaluation)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해요. 

한 가지 질문을 해볼게요. 비숍과 나이트 중에 어떤 기물이 더 가치가 있을까요? 

조금 쉽게 바꿔볼게요. 퀸과 폰중에 어떤 기물이 더 가치가 있을까요? 

 

정답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예요.

너무 싱거웠나요? 이렇게 생각해볼게요, 수영을 못하는데 물에 빠졌어요. 저기 옆에 1만원 짜리 구명조끼와 1억원이 든 007가방이 보여요. 둘 중 하나를 고르라고 한다면 이 사람은 무엇을 고를까요? 대부분 구명조끼를 고를거에요. 하지만 살아나서 땅을 치고 후회하겠죠. 가방을 고를껄 하고 말이죠. 

기물들의 가치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각각의 기물들은 일반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어요. 오늘은 이 가치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기물의 가치


체스에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기물의 가치가 있어요. 우선 먼저 알려드릴게요.

당연히 킹이 가장 중요하겠죠. 킹이 체크메이트 당하면 경기에서 지기 떄문이죠. 경기의 승패가 달렸는데 점수에 연연할 사람은 없겠죠? "내가 너보다 10점이나 많아! 하지만 졌지!" 바보같잖아요. 

그럼 나머지 기물들의 점수를 살펴볼게요. 폰이 가장 기준이 되기 때문에 1점이에요. 그리고 나이트와 비숍은 3점이에요. 다른 말로 나이트와 비숍은 폰 3개의 가치를 가졌다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 견해에 따라 비숍이 나이트보다 더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어요. 

룩은 폰 5개의 가치, 퀸은 폰 9개의 가치를 가졌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자, 그럼 산수를 해볼까요? 

상대 폰이 마음에 안들어서 나이트로 잡았어요. Nxe5로 1점을 땄어요! 

그랬더니 상대가 c6에 있는 나이트로 우리 나이트를 그 다음수에 잡았어요. 3점을 잃어버렸죠.

자, 그럼 맨 처음 Nxe5로 상대 폰을 잡는 것이 좋은 수였을까요? 1-3 = -2 손해를 봤죠. 

기물의 가치를 아는 것은 체스경기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데 큰 도움을 줘요. 내가 지금 교환을 해도 될까? 내가 지금 상대 기물을 잡는 것이 좋은 수일까? 이런 순간들에 말이죠. 

기물의 가치는 곧 그 기물의 강함을 나타내요. 체스 경기를 해보시면 알겠지만 퀸을 가진쪽이 룩을 가진쪽보다 유리하고, 룩을 가진 플레이어가 나이트를 가진 플레이어 보다 유리해요. 거의 모든 체스 플레이어들은 위에 보여드린 표의 가치를 인정한답니다. 물론 절대적인 가치는 아니에요.

모든 가치는 상황에 따라 다르니까요. 

 

포지션 평가(Evaluation)


체스에서 더이상 사람이 컴퓨터를 이길 수 없다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맞아요. 세계챔피언이었던 카스파로프(Garry Kasparov)가 딥블루(Deep Blue)에게 진 후로 컴퓨터는 놀라운 발전을 거듭했어요. 최근에는 알파제로(Alpha Zero)라는 AI 체스 인공지능까지 나타났구요. 알파고가 바둑에서 큰 혁명을 불고 온 것처럼 알파제로도 체스계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죠.

하지만 이것도 기억해야 해요. 체스 컴퓨터가 점점 강해질수록 인간의 체스도 점점 강해졌다는 사실을요. 사람이 보지 못한 놀라운 수들을 컴퓨터가 해내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사람들도 배우기 시작한거에요. 그리고 배운것을 자신의 경기에 적용하기 시작했죠.

요즘 체스 분석에는 대부분 컴퓨터가 이용 돼요. 온라인 체스 사이트에서는 경기 후 컴퓨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요. 체스닷컴 사이트를 예로 한번 볼게요.   

분석 모드에요. 왼쪽에는 체스보드가 보이구요. 오른쪽에는 기보가 나와있죠. 오른쪽 상단을 확대해볼게요.

우리가 배운 것들을 활용해서 해독을 해봐요. 컴퓨터는 27번째 수로 3가지를 제시하고 있어요. Bxd7를 하면 4.17점이고 e4를 하면 2.82점이고, Kf1을 하면 1.87점이에요. 

이 점수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맞아요, 위에서 배운 점수예요. Bxd7을 하면 백이 폰 4.17개 만큼 앞서고 e4를 하면 백이 폰 2.82개 만큼 앞선다는 뜻이에요. 

기물의 숫자를 세보면 백이 폰 1개가 더 많지만 컴퓨터는 백이 폰 4개만큼 유리한 상황이라고 판단하는거죠.

그럼 흑이 유리한 상황은 어떻게 표현될까요? 마이너스(-)로 표현한답니다. -3.0이면 흑이 폰 3개만큼 앞서고 있는 상황인거죠. 그럼 동등한 상황은 어떻게 표현하면 될까요?

체스 기물을 처음 세팅한 상황이에요. 하지만 컴퓨터는 이 포지션을 0으로 보지 않아요 체스 엔진을 통해 구한 평가값은 +0.36이 나오네요. 백이 폰 0.36개 만큼 유리하다고 판단한거죠. 백이 먼저 시작하기 떄문이죠.

  * 체스 엔진에 따라 평가값은 다를수 있어요. 

 

마치며


오늘은 기물들의 가치와 포지션 평가에 대해 알아봤어요. 하지만 한가지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숫자는 숫자일뿐." 왜냐면 모든 가치는 상황에 따라 다르기 떄문이죠. 

숫자는 우리를 도와주는 도구일 뿐이에요. 그리고 컴퓨터가 제시하는 평가값도 보조적인 역할일 뿐이구요. 컴퓨터는 우리에게 설명해주지 않아요. 단지 결과값을 도출해 숫자를 보여줄 뿐이죠.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배우기 위해서는 이야기가 있어야 해요. 이야기를 만드는 것은 친구, 동료, 그리고 본인 자신이죠.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Diveinchess J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