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스의 기본 64가지

1.3 2개의 룩으로 체크메이트

이번 시간에는 2개의 룩으로 체크메이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가장 간단한 체크메이트이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블리츠(Blitz)나 불렛(Bullet)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 체크메이트예요. 온라인 체스는 보통 5분 이하의 블리츠 경기를 많이 하니깐 익혀두시면 큰 도움이 될거에요!

 

1. 상상력


2개의 룩으로 체크메이트 시키는 상황을 상상해볼게요. 

어때요? 위 그림처럼 상상하셨나요? 

맞아요. 이전 '1.1 킹+룩으로 체크메이트' 에서도 알아봤지만 룩은 행(가로)또는 열(세로)를 공격할 수 있어서 상대 킹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2개의 룩이 있다면? 킹의 도움 없이 각각 상대 킹을 한줄 한줄 끝으로 몰아서 체크메이트 시킬 수 있겠죠? 

 

2개의 룩을 이용한 체크메이트


예시를 살펴볼게요.

백이 룩이 2개나 많은 아주 유리한 상황이에요. 룩이 하나만 있어도 이길 수 있는 상황인데 2개나 있으니 훨씬 유리하겠죠? 유리한만큼 체크메이트도 훨씬 쉽게 시킬 수 있답니다.

상대 킹을 한줄 한줄 몰아서 공격하면 돼요. 

1. Rb5+ Kf6

상대 킹이 한줄 밀렸죠? 계속 반복해주시면 돼요.

2. Ra6+ Ke7

3. Rb7+ Kd8

이제 1수 체크메이트가 보이시나요? 맞아요. c7, d7, e7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 킹이 도망칠 수 있는 c8, d8, e8을 체크와 함께 장악하면 체크메이트죠. 

4. Ra8# 

영어로는 한계단 한계단 올라간다고 해서 Stepladder(사다리) 체크메이트라고도 부릅니다. 

 

하지만, 한가지 유의해야 할 상황이 있어요. 만약, 위 마지막 예제에서 상대 킹이 c8에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Ra8 로 체크를 하려 했더니 상대 킹이 b7에 있는 룩을 공격하고 있어요.

1. Ra8 Kxb7 (아까처럼 체크를 하면 룩 하나를 잃게 되버리죠)

이럴땐 반대편 저 멀리로 룩을 이동시키면 돼요.

1. Rh7 

1. ... Kb8 (Ra8#을 못하게 막으러 이동하는거에요, 그럼 다른 룩도 저 멀리로 이동시키면 되죠)

2. Rg6

이제 다음 수에 흑의 킹이 어디로 이동하든 3. Rg8#을 막을 수 없어요. 

 

3. 퀸+룩 또는 퀸+퀸 체크메이트


퀸은 룩과 비숍의 행마법을 모두 가진 강력한 기물이라고 설명드렸죠? 퀸도 룩의 행마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에 설명드린 Stepladder 체크메이트를 응용해서 사용가능하답니다. 

아까와 동일하게 한줄 한줄 상대 킹을 몰아가면 돼요. 퀸+룩의 경우는 상대가 우리 기물을 공격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돼서 훨씬 편하죠.

퀸이 2개일 때도 동일하게 하시면 돼요. 

룩이 2개 이상이거나 퀸이 있는 경우는 이미 충분히 유리하기 때문에 체크메이트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어요. 하지만 가장 쉬운 방법을 알고계시는 것이 초보자분들에게 좋고 시간이 없을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가지, 스테일메이트는 항상 조심하셔야 해요!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