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이야기

프라우트 운동

Review

지금과 같은 자본주의의 붕괴가 멀지 않았다. 빚으로 돌아가는 자본주의는 붕괴 될 수 밖에 없다. 안타까운 것은 붕괴되기 전에 '서민'은 양털깎기를 당할 것이란 것이다. 양털깎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자본을 분산/분할/장기 뿐이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프라우트, 즉 진보적 활용론(Progressive Utilization Theory)가 그 대안이 될 것이다. 프라우트의 핵심은 지역공동체, 협동조합. 나아가서는 인간의 영성을 일깨우는 것이다.

저자 사카르(1921-1990)는 경제공황은 대략 60년 및 360년 주기로 반복되고, 또 하나의 경제공황이 임박했다고 이야기 한 바 있으며, 이번에 오는 공황은 인플레이션을 수반하여 물질적으로 가장 어려운 상황을 조성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리고 그는 대공황으로 붕괴할 자본주의 체제를 대체할 새로운 제도로서 프라우트를 제시하면서, 도덕성을 갖춘 지식인들의 연대를 통해서 프라우트가 구현되기를 예견하였다.

예견한 공황이 눈에 보이는가? 양적완화로 넘쳐나는 돈이 몰고올 인플레이션. 대기업만 돈 벌고 중소기업, 서민은 돈을 오히려 벌지 못하는 극단적 양극화. 무엇이 보이는가?! 대비하는 자만이 위기를 잘 헤쳐나갈 것이다. 분할/분산/장기!

경제공황

  • 미국의 서브프라임 저당권의 80%는 이자율을 재설정할 수 있는 것들이다. 집값은 2006년 중반 최고점에 달한 후 급격히 하락하기 시작했으며, 재설정 저당권들은 높은 이자로 재설정도기 시작하였다. 많은 집주인들은 저당권상의 빚이 자기들의 집값보다 더 많다는 것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 이로 인해 2007년 12월 2010년 8월 사이에 230만 채가 넘는 집의 주인이 바뀌었다.
  • 미국 주요 은행들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로 부도 위험에 처했다. 미국 의회가 이 거대 기업들을 구제하기 위해 7,000억 달러에 달하는 구제 방안을 승인했다. "망하기에는 너무 큰" 대기업들이 미국 경제의 핵심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 은행들이 도산하면 일어나게 될 재난을 막기 위해 결국 세금을 내는 구민들이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왜 국민의 세금으로 거대 은행들을 구제해야 하는가?
  • 경제공황은 물자의 부족으로 일어난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과잉생산 속에서 대중에게 그 생산물을 살 수 있는 돈이 부족하다는 특성이 있었다.
  • 경제공황의 저변에는 자본주의의 내재적 모순이 숨어 있다. 기업들은 이윤을 극대화하고 비용은 줄이려 노력하는 동시에 그들의 시장 지분을 유지하거나 늘리려고 한다. 이런 이유로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노동비용은 줄여야만 하는 압박이 계속된다. 사업 실적이 부진해지면 회사는 직원을 해고한다. 실업이 늘어나고 실질임금이 줄어들면 대중들의 구매력을 줄어들어 적게 사게 되고, 그래서 모든 산업에 판매 부진이 뒤따른다.
  • 프라우트의 창안자인 P. R. 사카르는 공황을 자본가들의 착취 때문이라고 본다. 경제공황을 피하는 길은 지역의 협동조합에 기반을 둔 경제를 만드는 것이다.
  • 글로벌 자본주으의 두 번째 치명적인 결함은 현재 투자의 대부분이 생산부문보다 투기부문으로 들어간다는 점이다.
  • 2005년에 미국의 파산법이 개정되어, 중산층 소득 수준에 있는 소비자들이 부채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파산을 신청하기 매우 어렵게 만들었다.
  • 대부분의 복지제도는 복지 혜택을 받는 사람들이 일하기를 기피하게끔 만들어져 있다. 복지보조금을 받는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의존적이 되는데, 복지제도의 원래 의도는 그런 의존을 줄이려는 것이었다.

영적 가치에 기반을 둔 새로운 사회체제

  • 프라우트는 경제학자들이 지니고 있지 못한 생태적이고 영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영성은 자연을 배경으로 한 것이다.
  • "우주와 그와 관련된 모든 힘들이 자신과 연결되어 있고 하나임을 깨달을 때, 그리고 이 우주의 중심에 위대한 영혼이 임재하고, 이 중심이 실제로 모든 곳에, 각자의 내면에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을 때가 온다."
  • 프라우트에서 소유는, 창조주와 표현된 우주는 하나이며 창조주는 우주의 모든 티끌에까지 스며들어 있고 그 속에서 공명한다는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 사카르가 만든 '네오휴머니즘'은 개인의 정서와 충성심을 단순한 자기 이익 중심으로부터 점점 더 확장해 전 인간 세계 그리고 우주까지 넓힘으로써 동질감을 지니게 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 건강하고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일에 헌신적이다. 모두가 무엇을 만들어 내거나 일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좋은 업무수행 태도를 지니고 시간 낭비와 비효율성에 반대하며 일을 잘 해내기를 원한다.

프라우트 5대 기본원칙

  1. 개인은 소속 공동체의 허락이나 승인 없이 물질적 부를 축적해서는 안된다.
  2. 우주의 모든 물질적, 초물질적, 영적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합리적으로 분배해야 한다.
  3. 인간 사회의 개인과 집단이 지닌 형이하학적, 형이상학적, 영적인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4. 형이하학적, 형이상학적, 물질적, 초물질적, 영적인 잠재성을 활용할 때는 이들 상화간의 적절한 조정을 해야 한다.
  5. 활용의 방법은 시간, 장소, 사람에 따라서 변화되어야 하며, 그 활용은 진보적 성격이어야 한다.

프라우트 경제

  • 아티릭탐(모든 사람들에게 최저생계 수준을 보장하고 남은, 사회적으로 이용 가능한 잉여의 부) 원칙은 어떤 사람에게 보다 많은 소득을 허락하는 유일한 정당성이란 그 사람이 사회에 보다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도록 고무시키기 위한 것이다.
  • 프라우트 경제는 적정 수준 이하의 임금을 받는 육체노동자들에 대한 노동 착취를 더 이상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 소규모 개인사업: 개인이나 가족 및 소규모 동업자 등이 사적 소유의 개인사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협동조합 체제가 될 수 없는 사업들은 개인사업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음식점, 소매상, 수공예품점, 예술가, 발명가 등이 있다.
  • 협동조합: 협동조합 체제는 프라우트 경제의 기능과 조직에 있어서 핵심이다. 협동조합은 최저생계에 필요한 생필품을 비롯해 대부분의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할 것이다.
  • 규모가 큰 기간산업: 협동조합으로 하기에는 규모가 너무 크거나 복잡한 사업은 대규모 기간산업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수송, 에너지, 통신, 국방, 광업, 정유, 석유화학, 철강 등이다. 이와 같은 기간산업은 공기업에 의해서 공익을 목적으로 경영되어야 한다. 기간산업들은 이윤도 없고, 손실도 없는 원칙에 근거하여 경영되어야 한다. 즉, 모든 수익을 재투자하거나, 공익적인 프로그램에 기부하거나, 또는 노동자들에게 인센티브 형식으로 지급하여 노동자들의 효율성, 자질 향상, 만족 극대화에 사용해야 한다.
  • 프라우트는 소득세의 폐지를 지지한다. 소득세가 없어지면, 아무도 '블랙머니'를 축적하려고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 토지에서 나오는 세를 파악하여 그 세수를 사회적 목적과 필요를 위해 사용하면, 토지는 이윤을 만들어 내는, 특정인들을 위한 '재화'로 취급되지 않을 것이며, 공동 재화 가운데 하나가 된다.

협동조합

  • 경쟁이 아닌 협동이 사실상 자연계의 정상 질서이다. 왜냐하면 협동은 에너지 효율적이며 먹이사슬은 일종의 조화로운 공존을 유지시켜 준다.
  • 협동조합의 성공 요인은 대중이 협동조합 제도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 대다수의 협동조합들은 생대적 규모가 작다. 조합이 특정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상호 지원하는 것이다.
  • 농지가 넓지 않고 인구밀도가 높은 국가에서는 상당량의 토지가 경계선이나 울타리로 낭비되는 것을 협동조합 제도를 통해서 없앨 수 있다. 그리고 생산물을 소비자협동조합에 직접 공동판매하여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계급투쟁, 혁명

  • 사회순환이론이란,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권력은 하나의 계급으로 부터 다른 계급으로 순환적 형태로 전이된다는 것이다.
  • 수드라(단순노동자 성향의 계급): 지배적인 집단의 심리 흐름에 부응하여 살아간다.
  • 크샤트리아(무사 성향의 계급): 주어진 환경에 대해서 육체적인 힘과 용기, 투쟁정신으로 대응하는 삶을 지향하는 사람들
  • 비프라(지적 성향의 계급): 발달된 지성을 지닌 자들로서, 정신적 힘을 이용해서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
  • 바이샤(상인 성향의 계급): 부를 관리하고 축적하는 데 남다른 능력을 가짐. 결과를 중시하며 목적 달성을 위해서 정략적으로 대중을 조직하고 조작한다. 혹독한 착취자가 될 수도 있다. 모든 것을 전유하려는 욕심으로 경쟁자를 무자비한 방법으로 파산시킬 수 있다.
  • 지배계급은 대중의 기본적인 욕구 충족조차 희생시키면서 자신의 통제 권한을 지속시키려 하여 결국 그 사회는 침체하고 쇠티하게 된다.
  • 안락함과 특권 의식에 대한 집착은 점진적으로 물질적인 부를 가진 바이샤에게 스스로 종속시키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부자와 가난한 이들 사이의 격차는 급속히 커지고 있다. 부자들에게 돈이 축적되고 몰리면서 경제에서 돈의 흐름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지식인 성향의 사람들을 수드라가 겪는 것과 같은 경제적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 계속되는 착취와 피할 수 없는 시장체제의 실패로 인해 불만에 가득찬 지식인과 무사 성향 사람들의 리더쉽 아래 일반 대중이 마침내 대중봉기를 하고 이것을 통해 경제적 권력과 사회적 권력을 장악하게 된다. 이 수드라 혁명은 자본계급 시대에 종치부를 찍고, 새로운 사회를 가져온다.
  • 모든 나라들은 자본가 셩향이 지배하는 바이샤 시대로 내몰고 있다. 무사계급 -> 지식인계급 -> 착취 -> 오만
  • 사카르의 사회순환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가? 방법은 무사 계급의 용기, 지식은 계급의 창조성, 상인 계급의 근면성, 그리고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상식들을 모두 골고루 갖춘 사람 즉 '사드비프라'를 만드는 것이다.

프라우트 혁명

  • 정묘한 마음을 지닌 자들이라는 의미의 '사드비프라'라는 지성을 갖춘 영적 지도자들이 형성될 것. 사드비프라는 스스로의 육체적, 정신적, 영적 노력으로 네 계급의 긍정적인 자질을 모두 계발한다. 또한 도덕성과 아울러 약자를 보호하고 불의와 착취에 대항해 싸울 용기를 지녔다.
  • 프라우트는 공산주의의 진화처럼 경제적 영역에서 순환적 변화의 결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기존의 경제적 실천과 이론으로부터 급직적인 결별을 통해서 가능하다. 프라우트는 세계적 삶에서 경제 영역의 혁명이다.
  • 경제민주주의는 민중과 지역에 힘ㅇ르 실어주기 위한 것이며, 그러기에 사드비프라는 경제민주주의를 활성화시키는 데 특히 적합하다.
  • 사카르는 "자신에게 적대적인 사람을 대하는 경우가 있다 해도 증오, 분노, 자만에 사라잡히지 말아야 한다"고 충고한다. 질투의 감정은 질투를 느끼는 사람을 향해 우호적인 감정을 더 많이 가짐으로써 극복할 수 있다. 증오는 연민과 용서를, 시기심은 칭찬과 용기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다.
  • 우리는 가만히 있기를 강요하고 나쁜 행동을 받아드이도록 하는 데 대해 저항해야 한다.
  • 모든 지도자들이 지켜야 할 중요한 또 하나의 원칙은 다른 이들에게 무엇을 해 달라고 요구하기 전에 자신이 직접 행동함으로써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 진정한 지도자는 에고 대신 겸손함을 기른다. 겸손한 지도자는 다른 이들에게 즐거움과 영감을 준다.
  • "기적은 그것을 믿는 사람에게만 일어난다"라는 프랑스 속담이 있다. 우리 모두는 매일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는 경이로운 모험에 눈을 뜰 필요가 있다.
  • 사드비프라되기: 우리가 영적 수행에 더욱 매진할 때, 자신의 깊은 내면과 우리 주위 존재들이 더욱더 깊이 연결되어 있음을 느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깊은 연결을 느낄 때 착취에 대해 더욱더 참을 수 없게 되고, 더욱 신속히 행동하고 남들 역시 행동하도록 고무하게 될 것이다.
  • 윤리적 행동과 옳은 것을 위해 당당히 일어서는 도덕적 용기를 항상 삶에서 실천한다. 그러나, 투쟁에 현명하게 도중에 지치지 않도록 한다.
  • 진정한 지도자는 남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방법으로 성장과 배움을 촉진시켜 크건 작건에 혁명의 과정에 동참하게 만드는 자들이다.

프라우트 윤리

  • 영국의 한 교도소에서는 요가 수업 끝에 교사가 숙제를 준다. "이번 주에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해요'라고 생각하세요.
  • 우리는 신체나 정신 그 이상의 것이며, 개체적인 순수의식으로서 마치 무하한 우주의식의 대양 속에 있는 하나의 물방울과 같다.
  • 미국에서 폭력과 관련된 가장 큰 원인은 음주인 것으로 나타났따. 음주가 환각제나 아편보다 당사자나 다른 이들에게 더 위험한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 프라우트는 모든 마약을 법적으로 인정한다. 이것의 취지는 마약의 사용을 권장하려는 것이 절대 아니다. 오히려 그 목적은 불법 마약거래에서 오는 엄청난 이윤을 없애기 위한 것이며, 마약 사용자들이 마약을 사기 위해 범죄를 저질러야 될 상황을 없애기 위한 것이며, 마약을 남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 중습관성으로 위험성이 중금인 대마초같은 것은 허가받은 판매상을 통해서만 유통하고, 연령을 제한하고 광고를 불허한다.
  • 고습관성으로 위험성은 낮은 담배같은 것은 허가받은 판매상을 통해서만 유통하고, 연령을 제한하고, 광고와 상품 전시를 불허한다.
  • 고습관성으로 건강과 사회적 위험성이 높은 주류는 오직 허가 받은 판매상 또는 정부 판매망을 통해 유통하며, 연령을 제한하고, 광고와 상품 전시를 불허하고, 판매. 복용량과 약물 강도에 대한 상한선을 설정한다.
  • 매우 높은 습관성으로 건강 및 사회적 위험성이 높거나 중급인 헤로인, 코카인, 필로폰 등은 처방전을 필요로 하며, 약국을 통해서만 판매. 광고와 전시 불허, 복용량 및 약물 강도와 순도에 대한 기준을 설정한다.
  • 약물 사용 전면 금지를 끝내면 마약 범죄자들의 이윤과 힘이 제거 될 것이다.

문화의 힘

  • 교사와 학생 모두가 배우는 과정에서 근본적으로 결여된 점 중 하나는, 이 세상에서 자신이 존재하는 소중한 이유에 대해 깊은 관조가 없는 점이다. 대부분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강조되는 수업은 이 세상에서 당신이 존재하는 것의 중요성을 최소화시키는 것들이다.
  • 교육의 목표는 해방, 즉 모든 정신적 속박과 한계로부터 사람들을 자유롭게 해 주며, 사람들 간의 유대를 증진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가슴 속의 가치를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다른 이들의 행복감에 책임감을 갖도록 학생들을 일깨워 준다.

프라우트 실행 전략

  • 인류가 지구상에 출현한지 지 수천 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통합되고 포용적인 인간 사회를 만들지 못하고 있다. 이 사실은 인간이 이룬 영광스러운 지성과 학식을 생각하면 말도 안 된다. 이제 망설이지 말고 자신을 이 고귀한 임무에 던져야 할 것이다. 목표가 정당하고 고귀할 때 성공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 프라우트는 많은 지식인들과 영적인 사람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 소득을 창출하는 협동조합을 만든다. 공동체가 원하는 생산물이나 서비스를 알아내고 그것을 공금할 수 있는 협동조합을 만든다. 협동조합의 목표는 자립에 있으며, 지역민들의 구매력을 증대시키고, 수익금을 공동체에 재투자하는 것이다. 협동조합은 노동자와 조합원들을 더욱 독립적으로 만든다.
  • 영적인 가치를 진작시키고 몸으로 실천해야 한다. '사랑이 모든 것이다'라는 의미를 지닌 만트라 '바바 남 께발람'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왜 그것을 듣는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는지 설명한다. 명상이 주는 혜택들에 대해서 열거하고, 간단히 명상하는 방법을 설명한 전단지를 만든다. -프라우트에서는 어떤 경제나 정치 제도라도 최우선순위가 '모든 이들의 복지'여야 한다고 분명하게 주장하고 있다.

새로운 세상은 우리의 손에 달렸다.

  • 미래에 회자될 언어란 전일적 영성, 정치적 영성, 즉, 육과 영을 분리시키지 않는 영성일 것이라고 믿는다. 이 영성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명상이 필수적이다. 명상은 삶의 원천이고 삶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나는 고요함 속에서 명상할 때 내 자신이 신의 뜻으로부터 한 치도 벗어날 수 없고, 그분의 뜻에 민감해짐을 느낀다. 나는 매일 아침과 저녁 40분에서 한 시간정도 명상을 한다. 그러나 나 이 시간이 짧다고 생각한다. 감옥에 있을 때는 하루에 4시간까지 하곤 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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