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1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웹서버 운영

현재 수업은 작업중입니다만, 완성된 동영상 수업은 아래 주소에 있습니다. 먼저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주소를 통해서 공부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uHgQVnccGMAOudA-uVJVwfZtt-mwqThC

 

 

지금부터 우리가 만든 웹페이지를 인터넷을 통해서 전세계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자신이 가진 컴퓨터에 웹서버를 설치해서 운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른 수업에서 해볼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소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이런 일을 대신 해주는 사업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웹호스팅이라고 합니다. 

 

 

 

 

여러 웹호스팅이 있습니다. 그 중에 우리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Github.com을 이용하겠습니다. Github는 프로젝트의 파일을 저장해주는 서비스라고만 언급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오픈소스들이 이 서비스에 프로젝트 파일을 업로드해서 개발자 간에 협업을 하고, 사용자들에게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가 중요해진 오늘날에 Github는 매우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오픈소스들이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도록 github pages라는 웹호스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기능을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운영해보겠습니다. 

 

 

 

 

아래 주소에 방문 해주세요. 

 

 

https://github.com

 

 

회원가입(Sign up)을 합니다.

 

 

 

 

프로젝트를 저장할 저장소(repository)를 만듭니다.

 

 

 

아래 이미지는 저장소를 생성할 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1. 저장소의 이름(Repository name)을 정합니다. 원하시는 이름을 정하면 됩니다.
  2. 프로젝트를 공개로 설정합니다. 여러분의 파일을 누구나 볼 수 있게 됩니다. 비공개는 비용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3. README.md 파일을 만듭니다. 이 부분은 이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저장소 생성 버튼을 누릅니다. (Create repository)

 

 

 

 

저장소가 생성되었습니다! 우리 프로젝트의 홈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파일을 업로드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Upload files 버튼을 누르세요.

 

 

 

 

파일을 업로드해보겠습니다.

  1. Choose your files를 클릭합니다. 
  2. 업로드 할 파일들을 선택합니다. 
  3. Open 버튼을 누릅니다. 

 

 

 

 

업로드가 끝난 후에는 업로드한 파일이 어떤 내용에 대한 것인지를 적습니다. 필자는 첫번째 업로드이기 때문에 첫번째 버전(first version)라고 적었습니다. 내용을 수정할 때마다 같은 방법으로 파일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이제 소스코드를 github에 업로드해서 보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github이 가지고 있는 웹호스팅 기능을 사용해서 인터넷을 통해서 누구나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게 해보겠습니다. 저장소에 대한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Settings로 방문해주세요.

 

 

 

 

설정 항목 중에 Github Pages가 바로 저장소에 있는 파일을 홈페이지의 소스코드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master branch를 선택해주세요.
  2.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파일을 업로드하면 아래처럼 홈페이지의 주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주소가 우리 홈페이지의 주소입니다. (저장 직후에는 404 오류가 뜰 수 있습니다. 기다리면 작동합니다)

 

 

 

 

축하합니다. 전세계에서 인터넷과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접속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완성했습니다. 

 

 

 

 

 

이제 우리가 한 일을 이론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최동희
    한때 HTML이 생각보다 쉽다며 신나게 공부하다가 웹서버에서 좌절하고 10년간 관련된 내용은 전혀 안보던 게 생각나네요. 10년 뒤의 세상에서는 css니 php, jsp... 좀 더 복잡한 게 많았지만, 서버를 알게 되니 또 한동안 신나서 공부하다가 opentutorials까지 오게 되었네요. 언제나 더 깔끔한 강의를 만드시느라 고생하시는 이고잉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