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가이드

2.2 문자열 클래스 TString

문자 혹은 문자열을 사용하고 싶은데 char, string 을 사용하다가 사고회로가 멈추기 직전이라면 ROOT의 TString 클래스를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TString은 문자 혹은 문자열에 관한, 우리가 생각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귀찮은 일을 대신 해주며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클래스이다.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보자.

정의

TString s = "apple";

크기 Sizeof

문자열은 항상 문자열의 끝을 나타내는 null(0x00)을 포함한다. 따라서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문자열의 크기는 1이며 "apple"의 경우 6이 된다. Sizeof 함수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TString s = "apple";
Int_t length = s.Sizeof();
cout << length << endl;
6

문자의 위치

문자열의 위치는 0부터 시작하며 [] 오퍼레이터를 사용하여 char의 형태로 꺼내올 수 있다.

TString s = "apple";
cout << s[0] << endl;
cout << s[1] << endl;
cout << s[2] << endl;
cout << s[3] << endl;
cout << s[4] << endl;
a
p
p
l
e

출력

TString s = "apple";
cout << s << endl;
apple

const char *

(const char *)의 형태로 치환은 Data 함수를 사용한다.

TString s = "apple";
const char *c = s.Data();

더하기 +

문자열을 더해서 새로운 TString을 만들때는 (당연하지만) 첫 시작을 TString으로 해야한다. 즉, 아래 코드는 가능하지만,

TString s0 = "apple"
TString s1 = "juice"
TString s2 = s0 + " " + s1;
cout << s2 << endl;
apple juice

아래는 가능하지 않다.

TString s1 = "juice"
TString s2 = "apple " + s1;
에러

문자열을 숫자로 Atoi, Atof

Atoi (ASCII to integer)와 Atof (ASCII to float) 함수는 TString이 숫자일 경우 정수와 실수로 바꿔서 리턴한다.

TString si = "12";
Int_t value_i = s0.Atoi();

TString sf = "3.45";
Double_t value_f = s1.Atof();

숫자를 문자열로 Itoa

숫자를 문자열로 바꾸고 싶을 때 TString::Itoa([정수],10) 함수를 사용한다. [정수]는 문자열로 바꾸려 하는 숫자, 10은 10진수를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Int_t value = 123;
TString s = TString::Itoa(value, 10);

찾기 Index

예를 들어 "too much apple juice"라는 문자열에 "to"라는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는지, 들어있다면 몇번째 위치에 있는지 알고 싶을 때는 Index("[찾고싶은 문자열]")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리턴 하는 정수는 그 문자열이 시작하는 위치를 알려준다. 위치는 0부터 시작하므로 "to"를 찾으면 0을 리턴한다. 만약에 찾고자 하는 문자가 없다면 -1을 리턴한다.

TString s = "too much apple juice";

Int_t idx0 = s.Index("to");
Int_t idx1 = s.Index("apple");
Int_t idx2 = s.Index("water");

cout << "to is at " << idx0 << endl;
cout << "apple is at " << idx1 << endl;
cout << "water is at " << idx2 << endl;
to is at 0
apple is at 9
water is at -1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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