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가이드

1.2 코딩 컨벤션, 타입, 글로벌 변수

코딩 컨벤션

다음은 ROOT 패키지 안에서 사용하는 코딩 컨벤션이다. ROOT를 사용하면서 도움이 되므로 알아 두자.

  • 클래스는 T로 시작한다. (TObject)
  • 클래스를 제외한 타입은 _t로 끝난다. (Int_t)
  • 데이터 멤버는 f로 시작한다. (fName)
  • 멤버 함수는 대문자로 시작한다. (SetName)
  • 상수는 k로 시작한다. (kRed)
  • 글로벌 변수는 g로 시작한다. (gPad)

 

타입

int와 같은 타입은 컴퓨터에 따라서 그 크기가 다를 수 있다. 이를 위해서 ROOT에서는 다음과 같이 타입을 정의해 두었다.

  • Char_t  Character 1 byte (-128 ~ 127)
  • Short_t  Short 2 byte (-32,768 ~ 32,767)
  • Int_t  Integer 4 byte (-2,147,583,648 ~ 2,147,483,647)
  • Long64_t  Integer 8 byte
  • Float_t  Float 4 byte (3.4e-38 ~ 3.4e+38, 7 digits)
  • Double_t  Float 8 byte (1.79e-308 ~ 1.79e+308, 15 digits)
  • Bool_t  Boolean 1 byte (0, 1)

Unsinged 타입은 앞에 U를 붙인다. (UChar_t, UShort_t, UInt_t, ULong64_t)

 

전역 변수
  • gROOT
  • gPad
  • gSystem
  • gStyle
  • gRandom

댓글

댓글 본문
  1. ejungwoo
    네 그렇네요 감사합니다.
    대화보기
    • 동대
      Bool_t에 대한 설명은 틀렸습니다. 1bit가 아니라 1byte입니다.
      이상적이라면 1비트가 되어야 하겠지만, 저희가 흔히 사용하는 컴퓨터는 비트 단위로 메모리를 조작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컴파일러 구현체에서 (ROOT의 기반이 되는 clang도 포함해서) 해당 자료형을 1byte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는 root인터프리터 내에서 sizeof(Bool_t)를 해봐도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 GiMoRie
      감사합니다.
    • ejungwoo
      그렇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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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enie
        Bool_t 는 1bit 입니다
      버전 관리
      ejungw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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