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 Ruby

수업을 마치며

축하합니다!

여기까지 많이 힘드셨죠? 이제 정상에 올라 오셨으니까 Python과 Ruby의 전체적인 모습을 감상하면서 정상에 오른자의 여유를 느껴보실 때입니다. 앞으로 공부할 것을 생각하기 보다, 내가 알게 된 것에 대해서 큰 만족감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내려갈 때 보았네 올라갈 때 보지 못한 그 꽃
- 고은 시인-

 

끝이 열려있는 수련

사실 우리 수업만으로 Python과 Ruby를 다 알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여러분이 가야 할 길은 사실 끝이 없습니다. 끝이 없는 길을 가는 사람의 마음은, 끝이 있는 길을 가는 사람의 마음과는 달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끝이 있는 길이라면 급하게 뛰어가면 되겠지만, 끝이 없는 길을 이렇게 달리면 곧 지쳐서 무너집니다. 너무 힘들면 쉬고, 무엇인가를 성취하면 그것을 음미하면서 이 분야와 친해지면 어느순간부터는 노력하지 않아도, 노력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지 않을까요? 

 

 

 

 

 

 

끝이 열려 있는 수업

우리 수업은 끝이 열려있는 수업을 지향하기 때문에 저는 계속해서 이 수업을 변형할꺼예요. 이후에 등장하는 수업들은 전후 맥락이 필요하지 않은 것들, 덜 중요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정말 편리한 기능들을 추가 할 예정입니다. 보셔도 좋고, 안보셔도 됩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자기 자신에게 선물하세요. 완주를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이게뭐꼬
    훌륭한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 아이
    감사합니다~ 잘 들었어요!
  3. GoldPenguin
    감사합니다!!
  4. 김태윤
    감사합니다.
  5. 봇대
    마지막 수업까지 다 들었네요.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만들고 싶은 것이 있으니 집중력이 놀라울 정도로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 인사 드립니다. 꾸벅..
  6. 최우진
    좋은 강의 항상 감사드립니다.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