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코스 전체목록

닫기

DATA

DATAn이란?

DATAn은 한국어를 할 줄 안다면... 누구나 데이터과학의 세계에 발을 들일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자신의 데이터를 직접 수집해서 더 나은 삶을 사는 게 목표입니다. 한편 데이터 자격증을 준비하기 위한 코스도 만들 계획입니다.

책만큼 철저하게 데이터 과학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더 나아가기에서 좋은 책들을 추천하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왜 DATAn인가

많은 분들이 데이터 과학에 입문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과 강의를 만들고 계십니다. 그런데 왜 강의를 하나 더하려는 걸까요? 크게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한국인에게 열려 있는 무료 강의

 

 

먼저 DATAn은 완전히 무료이고 한국어이며, 청각장애인을 위해 영상에 자막을 달겠습니다.

기존에 데이터 과학 강좌들은 비싼 돈을 줘야 했습니다. 그렇다고 책만 보고 독학으로 공부하기도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수 많은 라이브러리와 통계 지식 밑에 깔러서 엄두가 안 나는 게 사실입니다.

물론 온라인 코스는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코드카데미나 코우세라 같은 좋은 데이터 코스는 대부분 영어입니다. 한국에도 패스트캠퍼스나 인프런 같은 곳이 있지만 역시 책에 비해 비싼 돈을 줘야 합니다.

DATAn은 누구나 쉽게 첫발을 내딛을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이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픽토그램은 모두 https://thenounproject.com 에서 왔습니다. 각각 제작자가 출처 표기 되어 있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로 공개됩니다. 그러니 저도 비영리로 공개합니다.

 

내 삶에, 세상에 도움이 되는 강의

당장 나에게 쓸모 있는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시중의 책에서도 실제 예제를 다룬다고 하는 책은 많습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 가격을 추측하거나 붓꽃 종류를 분류하는 일은 좀 지루하지 않습니까? 지하철이나 CCTV같은 공공 데이터도 나와는 좀 거리가 있는 이야기 같습니다.

하지만 DATAn에서는 정말 가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작게는 나 자신에게, 내 직장에서, 크게는 세상에 도움이 되게 써먹을 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데이터과학은 과학입니다. 전문적인 데이터 과학자나 실험실의 괴짜 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입니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과학적으로 사고합니다. 가설을 세우고 측정하고, 실험하거나, 데이터를 수집해서 검증합니다.

실제로 (데이터) 과학은 이런 일상적인 문제들을 풀어왔습니다.

  • 병장이 되면 살이 찔까? 살이 찌면 체력도 떨어질까? 시간이 지날 수록 체력은 늘기만 할까?
  • 나는 칼로리를 얼마나 섭취하고 있나? 굶기만 하면 정말 살이 빠질까? 반대로 많이 먹으면 살이 찔까?
  • 내 운동량은 어떤가? 운동한 만큼 살이 빠질까?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 다이어트를 설명할 수 있을까?
  • 나는 행복한가? 내 삶은 의미 있는가? 더 행복하고 의미있는 삶을 사는데 데이터가 도움이 될까?
  • 내가 잠을 자는 패턴을 분석해서, 수면장애의 원인을 찾아낼 수 있다면 어떨까?
  • 우리 조직의 사기는 어떤가? 다들 의욕을 가지고 직무에 몰입해서 일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