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코딩

Coding Everybody

코스 전체목록

닫기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공개

수업소개

사실 프로그래밍을 오래한 전문 프로그래머도 모든 것을 알지 못합니다. 다만 전문가는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상태'에 있기 때문에,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아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비전문가는 이렇게 정의할 수 있을 겁니다.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

 

 

 

 

생활코딩의 1차적인 목적은 학습자가 바로 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재빠르게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서 실습편을 만들었습니다. 생활코딩 실습 시리즈 중 첫번째인 '웹서비스 만들기' 편은 하나의 웹서비스가 어떤 맥락에서 시작되는지에 대한 '발상'에서부터 그것을 기획, 개발, 운영하는 전과정을 실습해보는 일종의 '무작정 따라하기'입니다.

 

 

 

 

생활코딩 실습은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을 위한 코스입니다. 차분하게 실습을 따라하면서 하나의 웹서비스가 어떤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기술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음미하다보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재빠르게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른다고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수업이고, 설령 중도에 포기하더라도 그것은 필자의 부족함 때문이지 여러분 때문이 아닙니다. 

 

 

 

 

이런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비행기를 타고 구름 사이를 움직여보면 자신이 고속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게 됩니다. 여러분은 비행기에 탑승한 것입니다. 우리는 웹, 인터넷 그리고 코딩이라는 거대한 분야를 매우 빠른 속도로 이동할 것입니다. 다만, 비교 대상이 없기 때문에 그 속도가 빠르게 느껴지지 않을 뿐입니다. 전체적인 모습을 빠르게 조망할 수 있다는 것은 우리 수업의 중요한 장점입니다. 

 

 

 

 

공부방법

하지만, 그것은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대단히 방대하고 복잡한 맥락을 감추고 있기 때문에 공부하다가 공백이 생기면 풀려버린 실타래처럼 엉망이 되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내용을 한번에 완주할 필요는 없습니다. 천천히 자신에게 익숙한 속도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품과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부품의 결합방법을 처음에 배웁니다. 뒤로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어려워지지만, 중요도는 급격히 떨어집니다. 어려운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대체로 처음에 배우고, 쉽습니다. 그래서 천천히 배워도 됩니다. 

 

 

 

 

누구나 기초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초만으로도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곧 배울 html만으로도 여러분은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html 뒤에서 배울 모든 기술은 사실 html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html은 css나 javascript가 없어도 혼자서 잘 지낼 수 있지만, css나 javascript 같은 기술은 html이 없다면 존재의 의미가 없습니다. 실제로 html은 가장 먼저 출현한 기술입니다. 다른 기술들은 html을 보조하기 위해서 나중에 등장한 것들입니다. 그래서 천천히 배워도 됩니다.

 

 

 

 

공부하다보면 이해가 안되고, 추상적인 느낌이 들기 시작할꺼예요. 그것은 뇌가 보내는 시그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진도를 나가기 보다는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사용할 때라는... 이 시그널을 무시하면 뇌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진도를 방해합니다. 뇌를 이기는 의식은 없습니다. 고통받던 뇌는 결국 포기를 선언합니다.

 

 

 

 

포기하기 전에 유보를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저의 경우 3년째 유보를 반복하면서 보고 있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의 첫번째 장을 몇번 봤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처음 배우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 후에는 구체적인 느낌이 들 때까지 반복해서 읽고 있습니다. 볼 때마다 책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느껴지는데 이것은 뇌가 흥분하고 있다는 시그널이 아닐까요? 현명한 의식은 뇌와 다투지 않습니다. 뇌가 포기하기 직전에 유보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천천히 배워도 됩니다.

 

 

 

 

혼자하기 어렵다면 친구나 동료들과 함께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생활코딩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서 함께 할 사람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또 생활코딩의 공동공부 기능을 이용하면 지속적인 학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 그럼 화이팅!

 

 

 

Sound of coding

본 수업은 뮤직 비디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수업별로 코딩하는 모습을 뮤직 비디오로 만들었습니다. 틈틈히 보시면 지식을 다시 동기화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Sound of coding 보러가기

Youtube 한국어 자막

이 수업은 한국어 자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자막 작업에 공헌해주신 고마운 분들입니다. 

자막 참여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skhiZog_k1w 

  • 박준호
  • 청음회관(임성현)
  • Seongsoo Yoon
  • MulManDu(이채윤)
  • 최광훈
  • 최준영
  • 홍민기
  • 주재학
  • 신민승
영상 편집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점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 시간을 알려주시면 확인 후에 처리하겠습니다.도와주세요~
수업에 댓글을 다시면 저에게 이메일이 옵니다. 수강하시고 댓글을 통해서 완주를 기록하시는 것도 좋지만, 공동공부를 이용하시면 제가 메일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은 정보공유, 질문, 수업에 대한 감상과 같은 용도로 사용하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오프라인 수업 소식

아래 채널에 가입하시면 오프라인 소식이나 기술 소식이 있을 때 알려드립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KAWAMI
    오늘부터 시작합니다.
  2. [??]지망생
    Start..!
  3. 스냅현이
    첫날 시작!!!!!!!!!!!!!!!!!!!!!!!!!!!!!
    화이팅!!!!!!!!!!!!!!!!!!!!!!!!!!!!!!!!!!!!!!!!!!!!!!!!!!!!!!!!!!!!!!!!!!!!!!!!!!!!!!!!!!!!!!!!!!!!!!!!!!!!!!!!!!!!!!!!!!!!!!!!!!!!!!!!!!!!!!!!!!!!
  4. Byeonghee Park
    수업 잘 듣고 있고 감사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여쭤볼 것이 있어서 문의드려요.
    C,C++하다가 서버를 구축해야 해서 웹 프로그래밍쪽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jsp나 php는 서버에 코딩한 것을 올려서 클라이언트(일반 사람들)이 접근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html이나 자바스크립트로 만든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일반 사람들)이 어떻게 접근할 수 있나요?

    게임을 인스톨할 때 처럼 따로 클라이언트가 실행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따로 제공해야 하나요?
    아니면 브라우져에 설정하는게 따로 있는 건가요?

    아주 기본적인 질문인 것 같아서 이 질문이 실례라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어 죄송한 마음이 듭니다.
  5. 함춘미
    저도오늘 시작
  6. 아따시다
    수강완료
  7. Nifty
    9/17 수강완료
  8. Sunyoung Ahn
    회사를 다니다 웹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시작해보려구요ㅎㅎㅎ
    매일 출석 달성해보렵니다~>_<!!
  9. 왓떠뻐꺼
    시작해봅니다. 저는 IT계열 대학교를 졸업하고 IT계열 회사에 다니고 있는 한 회사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 라는 말이 참 와닿네요. 무엇을 모르는지를 몰랐기 때문에 해멨고, 무엇을 모르는지 몰랐기 때문에 지쳤고, 무엇을 모르는지 몰랐기 때문에 할수조차 없었고, 무엇을 모르는지 몰랐기 때문에 열등감도 느꼈습니다. 열심히 일을 하는 남들이 마냥 부러울 뿐이었습니다. 오늘을 계기로 이 열등감을 이겨내고 자신있게 회사생활을 하겠습니다. 나 자신에게 화이팅
  10. 왼발의요술사
    시작합니다. 이런 기회를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11. nx5022
    시작!!
  12. 도라에몽의 It혁명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13. 마블리
    감사합니다.
  14. BOOMBER
    ㄳㄳ
  15. daniel
    오티 잘봤습니다!
  16. 지수법칙
    강의 잘 보겠습니다.
  17. 쥬르동동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완강을 목표로 오늘부터 시작!
  18.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9. f
  20. gyul93731@gmail.com
    스타트!
  21. diadia
    ^-^ 첫 수업 영상 완료했습니다 ~ 출발 ~
  22. 유상원
    2017-09-02 완료!
  23. kimsogic
    스타트
  24. kimsogic
    스타트
  25. SanFrancisco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잘 될 것 같습니다 ^^
  26. 헬리사우드
    복습 시작합니다!
  27. DARI
    으쌰~
  28. 박재성
    시작
  29. 백퍀
    좋은 수업 감사합니당!! 꼭 완주하겠습니당
  30. 지구촌
    이건 다 봤는데?
  31. 김유민
    시작!
  32. 박명완
    감사합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33. 최희원
    시작해봅시다.
  34. 장상협
    열심히 배워보겠습니다. 무료로 교육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5. 신청만 하구 제대로 수업을 못들었네요 ㅠㅠㅠ 이제 부터라도 제대로 시작하겠습니다!
  36. 김찬식
    늦었지만 시작해 보렵니다...
  37. 김헬리
    시작합니다~!
  38. Kihoon Song
    혹시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에 사용하신 PPT 자료 얻을 수 있을까요? 복습 할 때 사용하고 싶습니다
  39. Seunghee
    동기부여 급상승하는 명료한 설명들... 정말 훌륭하십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주 와서.. 즐겁게..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잘 만들어 주셔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 주신 것 감사하는 마음으로요... :D
  40. 종우
    감사합니다
  41. J_Project
    감사합니다
  42. fellini
    마지막 수업까지 즐겁게 완주하고 싶군요^^
  43. Kyeongseo Doo
    완료
  44. 시간의마법
    시작햇습니다
    오늘부터 방학끝날때까지 열심히해보겟습니다
  45. 문명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입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상태로 가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화이팅!
  46. 선미
    일이 계속 생겨 조금씩 미루다보니 너무 늦어버렸네요ㅠㅠ
    하지만 이제부터라도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
  47. namu6747
    go
  48. 한아련
    늦은감이 없잖아 있지만, 지금이라도 뛰기 시작합니다:)
  49. 호연이
    늦었지만 빠른 시작합니다!
  50. 간단한 그래픽 설명까지 너무 좋습니다.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graphittie 자세히 보기